티스토리 뷰

지금은 예전과 달리 직접 편지를 써서 보내는 경우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편지봉투 주소쓰는법을 정확히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히 모르고 있다고 하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확인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전에 많이 이용했던 분들 대부분이 지번 주소만 사용하던 때 일 경우가 많을 거라 예상합니다. 도로명 주소의 편지봉투 주소쓰는법부터 지번 주소까지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정확한 안내를 위하여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내용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우선 보내는 사람의 이름과 주소는 왼쪽 상단에 기입하고 받는 사람의 이름과 주소는 오른쪽 하단에 기입을 해야 합니다.

 

 

우편번호의 경우에는 최근 여섯자리에서 다섯자리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기존의 6자리를 사용하거나 규격에 맞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추가요금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손으로 직접 봉투에 적는 경우도 있지만 대량으로 보내는 경우에는 프린트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린트 출력을 위한 주소 기입 시에는 위의 규격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1번째 줄에는 행정구역부터 건물번호까지 적어주고 2번째 줄에는 상세주소와 동이름 또는 건물이름을 적습니다. 3번째 줄에는 기관과 상호와 함께 부서명을 적어주고 4번째줄에는 이름 그리고 마지막 5번째 줄에는 우편번호를 적습니다. 오른쪽 정렬인 우편번호를 제외하고는 모두 왼쪽 정렬을 합니다.

 

 

지번 주소의 경우에도 대부분 비슷합니다. 1번째줄에는 행정구역과 지번을 적고 2번째 줄에는 건물명과 함께 상세주소를 적습니다. 나머지는 도로명과 동일하며 정렬 순서도 같습니다.

 

 

우편봉투외는 주소외에 사회풍속을 해하는 내용의 글을 적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간혹 친구에게 장난스러운 문장등을 적는 경우가 있지만 금지사항입니다.

 

 

지금까지 편지봉투 주소쓰는법에 대해서 확인해보았습니다. 참고사항으로 우편물 보내는 방식에 다라 송달일이 다르다는 것도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가장 빠른 당일특급부터 보통 우편까지 최대 3일에서 4일까지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