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는 주요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은 ktx에서 더 넓은 좌석과 안전을 제공하는 srt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수서역과 동탄, 지제역을 전용역으로 하여 경부고속선을 이용하여 부산까지 이용이 가능하고 호남고속선을 이용하여 목포까지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srt 노선도와 함께 특실과 일반실로 나누어진 srt 좌석배치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rt는 총 10량으로 이루어져 있고 동력을 내는 2량을 제외한 특실 1량과 일반실 7량으로 구성되어 있고 좌석은 410석이 마련 되어 있습니다.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기준으로 srt 노선도를 살펴보면 동탄역과 지게역의 srt 전용역을 포함하여 수서역에서 부산까지 경부고속선과 수서역에서 목포까지 호남고속선 노선의 두 가지 노선이 있습니다.
부산과 목포에서 각각 출발하는 경우에는 반대로 운행이 됩니다. 전용역을 제외하고는 모두 공용역으로 이용이 됩니다.
승차권을 예매 할 때는 좌석 종류를 구분하여 좌석선택이 가능합니다. srt 좌석배치도에서 일반실의 경우에는 1호에서 8호차 중 특실인 3호차를 제외하고 선택 후 선택 가능한 좌석을 선택을 하면 됩니다.
일반실에서는 공통서비스로 좌석 간의 공간이 넉넉하고 리클라이닝시트가 제공 됩니다. 모든 좌석에 전원 콘센트가 구비되어 있고 기존보다 월등히 빠른 인터넷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led조명과 소음이 낮은 조용한 객실이 특징입니다.
특실은 일반실과 다르게 3호차 한량만 운행이 되고 있습니다. 31석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좌선 선택 시 이미 선택 된 좌석에는 회색으로 불가 표시가 됩니다.
편의시설은 각 열차마다 장애인석이 5석으로 지정 제공이 되고 열차 사이마다 화장실과 수유실 그리고 기저귀 교환대등이 마련 되어 있습니다. srt 노선도는 전용역만 기억하면 기존 이용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고 srt 좌석배치도는 예매 시 확인이 가능합니다.